본문 바로가기
마케터되기

[코드스테이츠 GMB 5기] 2일차의 과제들

by 대뚱 2021. 9. 28.

1. SWOT & STP 전략이 마케터에게 필요한 이유

 

SWOT은 기업의 현재 위치와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접근 방법이다.

 

SWOT 전략은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미래를 효과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기획 단계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는 장점이 있다. 옛말에도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이라고 했듯이 나와 있듯이 여러 측면의 관점에서 파악을 해보아야 놓치는 부분을 최소화한 상태로 획기적인 기획을 설립할 수 있다.

 

특히 강점과 단점등을 4개의 (강점, 약점, 기회, 위협) 방향으로 나누어 분석하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

아울러 내부와 외부환경으로 분류하여 파악도 가능하기때문에 분석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어느 쪽(내부적 요인, 외부적요인) 이 잘하고 있고 못하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파악이 된다는 장점이 있다.

 

단 분석을 할 때에는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해야하며. 기회와 강점을 혼동하지 않고 잘 활용한다면 결과적으로 회사의 긍정적, 부정적 요인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상황의 이해를 높일 수 있어 약점을 강점으로 전환하는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또 한 최종적으로 기업에 국한되지 않고 마케터 본인 개인에게도 적용시켜 스스로에게 처해진 상황을 파악하고 개선해 나가는 데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STP 전략은 소비자마다 원하는 것과 그것을 얻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기업 특히 그 안에서의 마케터는 정해진 자원에서 최대한의 퍼포먼스를 이끌어 내야 하므로. 자원측면에서는 자원을 확실하지 않은 여러 곳에 분산시키지 않고 비교적 확실한 한 곳에 집중시켜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고. 그 안에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으며 나아가 잠재시장의 기회까지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만약 이 부분을 간과하고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향을 제시하게 되면 실패에 대한 쓴맛을 느끼게 될 것이다.

 

 

2. 브랜드 / Product 의 시장조사를 통해 얻은 SWOT & STP 전략(나의 생각)

 

선택한 브랜드 : 미리캔버스 

브랜드 설명 : 별도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웹 기반으로 간단한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셀프 디자인 서비스 플랫픔 브랜드

 

 

  긍정적측면 부정적측면
내부환경 강점[S]
- 지금까지 쌓아온 다양한 디자인 데이터
- 시장점유율 / 300만명 이상의 유저 수
- 자사 인쇄서비스와의 연동서비스
- 무료서비스, 라이센스비용 x
약점[W]
- 편의성을 고려했지만 입문자들에 대한 어려움 / 매뉴얼 등
- 기술이 아닌 디자인적 감각에 대한 해소문제
- 제 3자에 의한 저작권 문제
- 유료화 전환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들
외부환경 기회[O]
- 온라인 시장 상승세로 인한 디자인 수요 증가
- 다소 높은 진입장벽 [데이터 격차]
-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
위협[T]
- 실물 판촉물 시장의 하락세
- AI 기술로의 전환 분위기
- 대기업의 개입 가능성

[STP]

 

Segmentaion  : 전문가(디자이너), 준전문가(디자이너급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관심이 있고 디자인을 해본 경험이 있는), 비전문가(디자인에 대한 전문성이 없으나 컴퓨터를 자주 함), 무경험(디자인 뿐만 아니라 컴퓨터자체를 사용하는것도 어려움)

 

Targeting :  준전문가, 비전문가 타겟층

 

Positioning  :  어도비(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고가의 전문 툴 제공 업체와 디자인을 의뢰받아 대행제작 해주는 기업들의 중간 단계에서. 고객에게 직접 디자인을 할 수 있게 편리한 환경을 제공해주고. 필요에따라 자사에서 보유한 디자이너들을 통해 디자인 셋팅을 도와줄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포지션

 

 

미리캔버스는 내부적으로 미리디 라는 모회사에서 부터 비슷한 카테고리 성격을 가지고 있는 3개의 자회사가 있다.미리캔버스[셀프 디자인 툴 서비스], 비즈하우스[출력물 인쇄&제작], 스마일캣[사진인화] 3개의 자회사가 있기때문에.자사 서비스에서 연동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연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있고. 자회사에서 쌓인 디자인 데이터와 경험으로 인한 메리트가 상당히 큰것으로 파악된다. 또 한 런칭 후 마케팅과 입소문 등으로 인해 300만명의 유저수를 보유하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온라인시장이 커지고 있음에 따라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미리 캔버스는 온라인 몰에 투입되는 이미지나 디자인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기때문에. 지속적인 수요가 늘 것으로 확인이 된다. 이러한 디자인 플랫폼은 디자인에 대한 템플릿이 많이 제공되어야 고객들이 다양한 디자인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데 자본뿐만아니라. 시간과 경험 그리고 라이센스 문제 해결에 대한 부분이 해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아무나 진입할 수 없는 시장이라고 판단이 됨. 국내에서의 성장 추세로 보았을 때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적인 환경으로 진출해도 큰 성장세를 얻어갈 수 있다고 생각 됨.

 

다만 내부적으로 컴퓨터에 조금 익숙하고 전문가까지는 아니더라도 준전문가, 컴퓨터에 어느정도 이해력이 있는 사람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하고 그보다 아래의 스킬에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직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판단된다.  또 한 이미지들은 이미지 라이센스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와의 계약을 통하여 유저들이 저작권에 대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유저가 다양하고 많아져서. 저작권에 대한 사각지대 (이미지 변조, 저작권 범위를 넘어선 사용) 에 대한 부분이 추후에 많이 발생할 수 있을것이라는 우려가 된다.

 

또한 외부적환경에 대한 우려는. 앞으로 인쇄 판촉물에 대한 시장이 점점 작아질 것으로 보이므로 이부분에 대한 문제와 최근 외국의 기업들 중에 디자인을 AI가 수요에 맞게 직접 해주는 더 높은 레벨의 편리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나오게 되면 시장에서의 입지가 작아질 수 있다고 생각이 된다. 또한 아직은 대기업의 개입이 없지만 카카오나 네이버 쪽에서 이러한 서비스를 출시하게 된다면 상대적으로 자본력에 밀려. 시장에 잠식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미리캔버스는 아직까지는 시장점유율과 기술력이 돋보적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공격적으로 서비스를 확장시켜 지금처럼 많은 유저를 설득하고 확보해 나감과 동시에. 지금 진행하고 있는 기업형 서비스(엔터프라이즈) 서비스를 통한 초기시장 굳히기를 들어가고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잘 심어주면 후발주자가 따라온다 하더라도. 사용자들이 쉽게 다른서비스로 넘어가지 않고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 것 같다.

 

 

3. 시장조사를 통해 경쟁사의 특성 분석 및 포지셔닝 맵

간단하게 포지셔닝 맵을 구성해 보았다.

 

우선 국내에 미리캔버스와 비슷한 성향을 갖고 있는 곳은 망고보드 이다. 미리캔버스보다 망고보드는 유료화 서비스가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서. 무료고객은 작업저장 갯수에 제한이 있고. 워터마크가 있으며. 학생, 일반, 프로 버전으로 올라가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많아진다.  Canva 또한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하나 어느정도 제약이 있다.

 

미리캔버스, Canva,  망고보드 들은 전체적으로 웹으로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사양에 제약을 크게 받지 않고. 전체적인 레이아웃이나 사용방법이 비슷하다.  

 

그에비해 어도비(포토샵, 일러스트), Pixlr 등은 프로그램기반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라이센스 비용이 다소 있고 사용하는 환경(성능) 의 영향을 받는다는 부분이 있으나. 상대적으로 많은 기능. 웹 서비스로는 아직까지 현실적으로 구현하기 힘든 기능들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숙련되기 까지의 시간이 조금 걸린다. 

 

아무래도 디자이너들에게는 비싸고 어렵더라도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하나 전문적인 디자이너가 아닌 수요층은 간단하게 필요한 디자인만 진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온라인 시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양측 기능들이 다같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각 포지션에 맞는 타겟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는 기업끼리는 어떻게 마케팅하는지에 판가름이 날 것 같다.

 

4. 고객 참여 유도

4-1. SOV 한 줄 정의  : 가장 원초적이지만 기본에 충실한 브랜드의 본질?

 

4-2. 인상 깊었거나/실망스러웠던 SOV의 사례 2가지 

 

인상깊었던 SOV 사례 1  : 도미노피자

 

https://www.youtube.com/watch?v=UIpRLktyyMk

20년 전쯤 피자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없을 때 TV광고에서. 전국 어디에나 배달이 되고. 중독성 있는 카피송으로 인해

20년이 지난 지금도 1577 3082는 도미노피자 전화번호라는것을 알게 되었다.

 

그 이후에는 이러한 마케팅 기법이 많이 나왔지만 아무래도 선점적으로 이런 광고를 행했다는 것 자체가. 20년동안 나도. 검색없이 1577 3082 로 피자시키려고 전화했던 경험이 있으니 전국 각지의 소비자 들에게 전화번호를 각인시키고 배달인프라를 구축해둔것을 성공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홍보하려는 목표를 잘 이뤄낸 것 같다.

 

다만 시골에서 주문하려고 했는데. 전국어디든지 배달된다고 광고나와있었지만 배달이 되지 않아 실망한 적도 있다.

 

 

 

인상깊었던 SOV 사례 2  : 광동제약의 비타500

 

마시는 비타민C 비타500 이라는 슬로건으로 기존에 비타민은 알약으로 먹어서 섭취해야한다는 인식이 있었으나. 다양한 유명 모델을 활용한 CF와 비타민C를 연상시키는 노란색 디자인으로 인해 피곤하거나 비타민이 필요하다고 느껴질 때 커피 대신 가볍게 마실 수 있는 착한 드링크라는 인식을 심어준 음료가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HnTCd039SE 

 

 

 

4-3. 나만의 방식으로 요약한 SOM

 

머리속에 쏙..쏨..SOM.. 사람들의 인식속에 자리잡혀 자주 생각나게 하는 것

 

인상깊었던 SOM의 사례 1: 메르세데스 벤츠

 

이미지 출처 : 메르세데스 공식 사이트

 

성공한 사람의 상징이 되버린 차 벤츠. 그리고 상대적으로 완벽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칭호 벤츠남. 이런 용어들에 대해서는 벤츠가 직접적으로 언급한적은 없는것으로 알고있으나 예전부터 서로서로 전해지고 전해지며 이미 벤츠는 나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이런 개념으로 각인되어있고. 실제로 일상속에서 비슷한 느낌의 타 브랜드 아우디, BWM 보다는 고급적인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BMW남, 아우디남 이렇게 부르지는 않으니깐..)  

 

앞으로도 벤츠자체에서 엄청나게 큰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 이상은 이런 용어들과 포지션은 계속 유지될것같다.

 

인상깊었던 SOM의 사례 2: 양양과 서핑

 

최근 레저스포츠 문화가 확장되고 있고. 서핑을 하려는 인구가 증가하고있다. 서핑 하면 떠오르는 지역이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처음으로 떠오르는 곳은 강원도 양양 이라고 생각한다. SOV의 사례로도 볼 수 있으나. 양양에서는 인프라만 잘 구축해두었고. 내가 생각하기에 예전에는 서핑하면 딱 떠오르는 국내의 지역이 많지 않았다. (제주도 정도?)

 

하지만 양양 서피비치, 써핑명소 등의 키워드들이 SNS나 사람들의 인식속에 자리잡히면서. 인증 샷이 많이 올라오고 초보자들이 서핑을 시작할 때 양양을 가야할 것 같고 서핑 어디가 괜찮아? 라고 추천해줄때도 양양 이라는 지역이 먼저 떠오른다. 이런 점에서 보았을 때 대중들이 알아서 계속해서 인지도를 늘려가고 있기때문에 SOM 좋은 사례라고 생각이 된다.

댓글